관리 메뉴

소나기

연구자용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 Cloudlab, 첫사용 본문

연구/클라우드

연구자용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 Cloudlab, 첫사용

moyoung 2022. 10. 4. 22:00

Cloudlab은 유타 대학교, 클렘슨 대학교 , 위스콘신 매디슨 대학교, 텍사스 오스틴 대학교, 매사추세츠 애머스트 대학교 및 US Ignite의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National Science Foundation의 NSFCloud 프로그램의 일부로, 수십 년 동안 컴퓨터 과학 연구 커뮤니티를 위해 널리 사용될 수 있는 테스트베드를 구축했다. 본 글은 그 테스트베드의 가입방법과 인스턴스 생성법에 대해 다뤄본다.

클라우드랩의 메인 페이지

클라우드 랩의 사용방법은 간단하지 않다. 먼저 어카운트를 요청하고 승인받는 프로세스를 거쳐야 한다.

계정생성 요청화면(기존 프로젝트가 존재하는 경우)
계정생성 요청화면(새로운 프로젝트 명으로 신청하는 경우)

여기서 계정 생성을 요청하고 나면 새로운 프로젝트 이름으로 리뷰를 하게 되고 승인이 되면 이 프로젝트로 계정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어서 보통 교수의 이름으로 메인 계정을 만들어 두고 학생들이 Join Existing Project 하게 되면 교수가 학생의 계정을 본인 계정에서 직접 승인해줄 수 있게 되어 간편해진다. 지금 내 연구실에는 교수님이 아니라 박사과정 학생이 메인 계정을 갖고 있는데 해당 계정이 원인모를 이유로 막혀서 다른 계정의 승인이 어려워진 상태이다. 해당 문제를 수습하기 위해 계속 이메일을 보내 문제 해결 중이지만 클라우드 랩 자체가 비영리로 진행되는 프로젝트 인 데다가 CS가 전문적으로 운영되는 사이트는 아니라서 프로세스는 좀 느리다.  

 

계정을 무사히 만들었다면 다음은 인스턴트 생성을 알아보자. 우선 내 계정으로 로그인을 한다. 

로그인
로그인 완료 화면, 아직 아무 서버도 개설되지 않은 상태임

지금은 아무서버도 존재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개설하는 인스턴스는 Experiments 탭에서 볼 수 있다. 그밖에 프로파일이나 데이터 셋을 저장하는 기능도 있지만 아직 사용해본 적은 없다. 인스턴스를 새로 개설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캡처 해서 공유해보았다. 

클라우드랩에서 인스턴트를 하나 만들어보는 시연 동영상

 

인스턴스가 생성이 되면 사용할수 있는 시간은 Expires 항목에서 확인 가능하다. 처음 생성 시는 16시간인데, Extend 버튼을 눌러 내가 이 프로젝트를 하기 위해 이 인스턴스가 왜 필요한지 이유를 적으면 연장이 가능하다. 7일까지는 자동으로 연장이 가능하고 그 이상 연장을 위해서는 관리자의 허가가 필요하고 허가가 안될 가능성이 높다. 최대 30일까지 반복적으로 연장이 가능하지만 그 이후에는 연장이 안되어 없앤 뒤 새로 인스턴스를 만들어야 한다.

 

연장 하기 전 화면, 16시간남았다.

 

 

연장 후, 7일 남은 것을 볼 수 있다.

 

 

해당 인스턴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탭을 통해 알수 있다. Topology view, list view, manifest, graphs, bindings 탭이 있고, 그중 리스트뷰와 Manifest화면은 아래와 같다. 해당 내용에 대한 설명은 뒤로 하고, 어떻게 이 인스턴스를 활용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알아보겠다.

'연구 > 클라우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at is Cloud computing?  (1) 2022.10.15
Xen guest console exit 방법  (0) 2022.10.09
Xen서버 설치 후 네트워크 설치 후 발생한 문제  (0) 2013.08.30
Xen 설치 in Ubuntu 12.04  (0) 2013.08.30
Comments